일반적인 문서 작업이나 전문적인 작업에서 이미지나 동영상 캡처를 많이 사용합니다. 그래서 유용한 캡처 도구를 다운로드하기 위해 이것 저것 찾아보고 비교하여 앱을 다운 받는 수고로움을 감수하는 것뿐만 아니라 금전적인 손실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사용하는 데스크 탑이나 노트북 PC의 운영체제인 윈도우 11에는 아주 유용한 ‘캡처 도구’라는 앱이 기본적으로 제공되어 있어 이미지를 캡처하는 것뿐만 아니라 동영상까지도 녹화하고 편집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고 경제적이며 수고를 덜어주는 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캡처 도구’라는 앱을 잘 사용할 수 있도록 그 사용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PC 화면 캡처하는 유형
윈도우 11의 ‘캡처 도구’라는 앱은 PC 화면의 이미지를 3가지 유형으로 캡처합니다. 어떤 것을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조금의 차이가 있습니다.
1) PrtSc(Print Screen) 키 사용
키보드에서 `PrtSc`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캡처 도구’의 도구 상자가 화면의 상단 중앙에 나타납니다.
2) 단축키(Windows + Shift + S) 사용
키보드에서 ‘ Windows’ 키와 `Shift` 키와 `S` 키를 동시에 누르면 위와 같은 ‘캡처 도구’의 도구 상자가 화면의 상단 중앙에 나타납니다.
3) 윈도우 11의 ‘캡처 도구’ 앱 사용
윈도우 시작 화면이나 작업 표시줄에 고정한 ‘캡처 도구’ 앱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도구상자가 나타납니다. 그런데 먼저 언급한 키보드의 특정 키를 눌렀을 때의 도구상자에 없던 버튼이 있습니다. 바로 붉은 네모 칸의 ‘캡처 지연’ 버튼입니다. 필요에 따라 매우 유용하므로 ‘캡처 도구’ 앱을 작업 표시줄에 고정해두고 사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작업 표시줄에 고정하는 방법을 잘 알고 계시겠지만 모르는 분들을 위해 아래에 그 순서를 적어 보겠습니다.
① 먼저 윈도우 시작 메뉴를 클릭합니다
② '모든 앱'을 클릭합니다.
③ '캡처도구'를 찾아 마우스의 오른쪽을 클릭합니다.
④ '기타'를 클릭하고 '작업표시줄에 고정'을 클릭합니다.
⑤ 그러면 가장 왼쪽 사진의 화살표처럼 ‘캡처 도구’ 앱이 고정됩니다.
2. 캡처 도구 사용 방법
1) 캡처와 녹음(녹화)
이미지를 ‘캡처’하는 카메라 모양의 표시를 누르면 오른쪽의 ‘캡처 모드’와 ‘캡처 지연’ 시간 표시가 활성화됩니다. 그런데 동영상을 ‘녹화’하는 비디오 표시를 누르면 오른쪽의 ‘캡처 모드’와 ‘캡처 지연’ 시간 표시는 비활성화됩니다.
2) 캡처 모드 선택
'캡처 모드'의 종류는 총 4가지가 있습니다. 직사각형, 창, 전체 화면, 자유형 중 원하는 캡처 모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동영상을 ‘녹화’하기 위해 캡처하는 경우에는 ‘캡처 모드’의 직사각형만 적용되므로 원본 동영상에서 필요한 영역을 사각형으로 설정하여 캡처하면 됩니다.
3) ‘캡처 지연’ 시간
① ‘캡처 지연’ 시간을 사용하는 이유
사용자가 화면을 캡처하기 전에 필요한 내용을 설정할 수 있는 준비 시간을 제공하고, 화면에 변화가 있는 경우에 지연 시간을 통해 화면이 안정된 상태에서 캡처할 수 있게 하고, 사용자가 캡처 도구를 활성화시킨 후에 직관적으로 캡처할 수 있게 하는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② ‘캡처 지연’ 시간의 유형
‘캡처 지연’ 시간의 종류는 총 4가지가 있습니다. 지연 없음, 3초 지연, 5초 지연, 10초 지연 중 원하는 캡처 모드를 선택하면, 캡처할 화면을 선택하는 순간부터 지정된 시간이 지난 후에야 화면이 캡처됩니다.
4. 이미지 캡처 실행 및 예시
1) 키보드의 PrtSc(Print Screen) 키나 단축키( Windows + Shift + S) 사용
위의 사진과 같은 캡처 도구상자가 화면의 위쪽 중앙에 생성되면 카메라 버튼을 누르고 ‘캡처 모드’를 선택하면 되는데 ‘캡처 모드’ 의 방식에 따라 조금 차이가 있으며, 그 예시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① 전체 화면형일 경우
화면 위쪽 중앙에 생성되는 캡처 도구상자의 카메라 버튼을 선택하고 ‘캡처 모드’ 중 전체 화면을 누르면 즉시 클립보드에 복사됨과 동시에 스크린샷 폴더에 자동 저장됩니다. 편집을 원할 경우에는 왼쪽 사진과 같은 화면이 뜨면 그것을 눌러 캡처도구 편집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가운데 사진은 ‘사진 앱’과 ‘파일 탐색기’와 ‘DAUM 포털 홈페이지’ 등 3개의 창이 뒤섞여 있는 ‘전체 화면’형의 캡처 사진입니다.
② 창형일 경우
한 화면에 두 개 이상의 프로그램 창을 띄워져 있을 경우에 +(십자) 표시가 있는 창은 밝고 나머지 창들은 어두운데 밝은 창을 클릭하면 클립보드에 복사됨과 동시에 스크린샷 폴더에 자동 저장됩니다. 편집을 원할 경우에는 전체 화면형과 마찬가지 방식으로 캡처도구 편집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위의 오른쪽 사진은 3개의 창 중, ‘사진 앱’이 포개져 있는 상태에서 ‘DAUM 포털 홈페이지’를 클릭하였으므로 그것의 크기만큼만 캡처되었습니다.
③ 직사각형일 경우
화면이 어두워지면서 화면에 +(십자) 표시가 형성되면 마우스로 필요영역을 드래그하면 클립보드에 복사됨과 동시에 스크린샷 폴더에 자동 저장됩니다. 편집을 원할 경우에는 전체 화면형과 마찬가지 방식으로 캡처도구 편집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왼쪽 사진은 ‘전체 화면’ 중에서 ‘사진 앱’에 있는 갯바위를 중점적으로 사각형의 형식으로 캡처한 것입니다.
④ 자유형일 경우
화면이 어두워지면서 화면에 ↖(화살) 표시가 형성되면 마우스로 필요영역을 드래그하면 클립보드에 복사됨과 동시에 스크린샷 폴더에 자동 저장됩니다. 편집을 원할 경우에는 전체 화면형과 마찬가지 방식으로 캡처도구 편집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오른쪽 사진은 ‘전체 화면’ 중에서 ‘사진 앱’에 있는 갯바위를 중점적으로 ‘자유형’의 형식으로 자유롭게 캡처한 것입니다.
2) 윈도우 11 ‘캡처 도구’ 앱 사용
①도구 사용 순서와 방식
윈도우 시작 화면이나 작업 표시줄에 고정한 ‘캡처 도구’ 앱을 클릭하면 위의 캡처 도구 상자가 뜹니다. 그 도구 상자에서 카메라 모양의 이미지 ‘캡처’를 선택하고 용도에 맞게 우측의 ‘캡처 모드’와 ‘캡처 지연’ 시간을 선택한 후에 위의 사진처럼 ‘새 캡처’를 누르면 캡처가 시작되는데 ‘캡처 모드’에 따른 방식은 위에서 언급한 키보드의 키를 사용하는 방식과 동일합니다.
② ‘캡처 도구’ 앱과 '키보드 키' 사용의 차잇점
‘캡처 도구’ 앱은 ‘캡처 지연’ 시간을 선택할 수 있으므로 사용자가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캡처 하는 동시에 클립보드에 복사되고 스크린샷 폴더에 자동 저장되는 점은 동일하지만 ‘캡처 도구’ 앱은 편집화면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바로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③ 참고 사항
전체 화면형일 경우에는 위의 도구 박스처럼 지연시간이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선택할 필요가 없기 때문일 것입니다.
5. 동영상 녹화 캡처 실행 및 예시
1) 동영상 녹화 캡처 실행 순서
키보드의 PrtSc 키나 단축키( Windows +Shift+S)를 사용하거나 윈도우 11 ‘캡처 도구’ 앱 사용하거나, 둘 다 동영상 녹화 캡처 실행 순서는 동일합니다.
① 원본이 되는 동영상을 재생합니다.
② 키보드의 키를 사용하면 왼쪽 사진과 같이 캡처 도구 상자가 화면의 위쪽 중앙에 생성되며, ‘캡처 도구’ 앱을 사용하면 오른쪽 사진과 같이 도구 상자가 나타납니다.
③ 왼쪽 사진의 비디오 모양의 버튼을 눌러서 ‘캡처 모드’가 비활성화 상태로 전환되면, 오른쪽 사진의 비디오 모양의 버튼을 눌러서 ‘캡처 모드’와 ‘캡처 지연’이 모두 비활성화 상태된 후에 새 캡처를 누르면, 드래그 할 수 있는 +(십자) 표시가 화면에 생깁니다.
④ +(십자) 표시로 녹화할 영역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지정하면 위의 사진과 같이 화면의 위쪽 중앙에 ‘시작’과 ‘두 가지 옵션’ 버튼을 가진 도구 박스가 동시에 생성됩니다.
⑤ 시작 버튼을 누르면 선택한 녹화 영역에 3초의 카운트다운이 끝나고 나서 ‘일시 정지와 녹화 중지’ 도구 상자가 나타나며 녹화를 진행합니다.
⑥ 붉은색의 녹화 중지 버튼을 누르면 녹화가 종료되면서 위의 사진과 같이 ‘캡처 도구 편집 화면’이 자동 생성됩니다.
여기서 녹화한 화면을 재생하여 확인할 수도 있고, 저장할 수도 있으며, 필요시에는 윈도우 11에 기본적으로 갖추어진 보라색의 ‘클립챔프(clipchamp)’ 버튼을 눌러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 이동하여 편집할 수도 있습니다.
2) 동영상 녹화 시 두 가지 옵션
기본적인 동영상 녹화 옵션은 ‘마이크 음소거’와 ‘시스템 오디오 음소거 해제’입니다.
아래의 설명은 왼쪽부터 차례대로입니다.
① 마이크 음소거 / 마이크 음소거 해제
이 옵션을 선택하면 녹화 중에 마이크 소리가 녹음되지 않거나 / 녹음됩니다.
마이크 음소거 해제해버리면 원본 동영상과 관계 없는 외부의 소리가 마이크를 통해 들어와 녹음이 된다는 것입니다.
② 시스템 오디오 음소거 해제 / 시스템 오디오 음소거
이 옵션을 선택하면 녹화 중에 시스템 소리가 녹음되거나 / 되지 않거나입니다.
시스템 오디오 음소거 해제를 하지 않으면 동영상 원본의 소리가 녹화되지 않고 무음 처리 된다는 것입니다,
3) 동영상 녹화 캡처 예시
① 원본 동영상
② 동영상 녹화 캡처한 영상
이상으로 데스크 탑이나 노트북 PC의 화면 캡처와 동영상 캡처와 편집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으며 윈도우 11에 이미 기본적으로 제공되어 있는 유용한 앱인 ‘캡처 도구’ 의 사용 방법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알면 알수록 쓸모 있는 디지털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빛의 3원색과 RGB 색상 모델 (0) | 2024.08.24 |
---|---|
윈도우에 장착된 스마트한 Sticky Notes(스티커 메모) 앱 사용법 (0) | 2024.08.17 |
왜 동영상 재생이 안되지? (동영상 형식 이해하기) (0) | 2024.08.11 |
이미지 사진과 디스플레이 간의 해상도 차이로 인한 표현 양상 (0) | 2024.08.07 |
화질의 종류와 적절한 디스플레이 해상도 선택 (0) | 2024.08.03 |